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국과학창의재단 생활과학교실 로고

온라인강의실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과학!
어디까지 알고 있니?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손쉽게 과학을 PLAY ON!

운영형태

지역 선택

대상 선택

운영형태

캐릭터1 이미지
캐릭터2 이미지
왼쪽행성2 이미지
오른쪽행성1 이미지
오른쪽행성2 이미지
왼쪽행성1
우주선2

이달의 오프라인 강좌

언제 어디서든 생활과학 교실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강의실 바로가기

디로라노가 들려드리는

강좌참여후기

더 많은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디로라노를 클릭해주세요!

더 많은 후기 보기
  • 강좌참여후기 이미지
    [부산과학기술협의회]나눔교실(장애인) 참여자 후기

    내산초등학교 (장애인교실,특수학급 담당교사)

    추천이유: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지원인력의 한계, 수준별 수업의 어려움,

    장애정도(장애가 심해 과학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이유로 과학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과학기술협의회의 과학 수업을 계기로 과학이 재밌고

    실생활에서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수학급에서 자체 개설을 통한 과학 프로그램 운영은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급에서의

    과학수업을 고민하고 접근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계기가되어 교사로서도

    매우 유익했고 학부모들,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수혜사례:

    과학수업은 특수아이들이 못들어가는 수업! 과학적 원리를 쉽게 가르치려면 고민이 필요하고

    어려운 수업이라는 고정틀에서 벗어나 쉽고 재밌게 접근하는 주제와 강사님들의 수업을 보고 과학이

    참 재밌고 학생들의 일상과 진로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주제여서 더 흥미를 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의 기다림의 눈빛, 학부모들의 기대, 교사로서의 과학지도법에 대한 마인드 변화가 있었고,

    다양한 주제의 활동들로 학생들에게 접근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매번 드는 좋을 수업이었습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여러명 데리고 수업하는 것은 어려운점이 많습니다.

    돌발행동, 주제와 관련없는 말, 집중의 문제 등으로 자칫 어렵고 힘들 수 있는 수업에서 강사님께서

    기다려주고 수준에 맞게 상호작용해주시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해주시고

    한명한명 아이들의 강점을 파악해 칭찬해주시는 모습이 감명깊었습니다.

    매주 목요일 과학수업을 기다리며 반짝이는 우리 아이들 눈을 보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강사님과 과학기술협의회 프로그램 기획,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2023.12.27

  • 강좌참여후기 이미지
    [부산과학기술협의회]나눔교실(실버) 참여자 후기

    수영구노인복지관(실버수강생)

    추천이유 :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어서  강의에 접하면 몰랐던것이 지식으로 저장되어

    유익한 지식이 정립 되므로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크게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수혜사례:

    전체적인 수업 내용이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많음 도움이 되고

    상식이 충만하였고 수업 내용 교재 준비물 등이 치밀하게 준비 

    특히 수업을 진행하시는 강사님의 해박한 지식과 열정적인 강의로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데 크게 도움 되었습니다.

    2023.12.27

  • 강좌참여후기 이미지
    [부산과학기술협의회]나눔교실(장애인) 참여자 후기

    석포초등학교(장애인교실, 특수학급 담당교사)

    추천이유:  

    과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교과 중 하나입니다.

    기초적인 원리가 점차 확장하며 지식의 깊이를 심화하는 나선형 학습 형태인 점,

    친수성과 소수성 등 낯선 용어가 많이 출현하는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과학에 흥미를 붙이기 힘들어합니다.

    저희 반 학생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원적학급에서 과학 수업을 하는 대신 특수학급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고 부탁하는 학생이 있을 정도로 다들 과학 교과를 어려워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생활과학교실 강의를 들으며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원리를 간단한 실험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셨습니다. 학생의 흥미와 특성에 적합한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 주도적 참여의 정도와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보람차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든 학생의 이름과 특성을 기억하며 친해지려고 노력하던 강사님의 노력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몇몇 학생들은 강사님의 질문에도 대답하기를 주저하고, 눈을 맞추지 못하는 등

    강사님을 매우 낯설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강사님께서는 인내심있게 대답을 기다려 주시거나 크게 격려해주시는 등

    긍정적으로 대하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학생들의 엉뚱한 질문이나 수업 방해 행동을 마주해도 웃으시며 대화를 자연스럽게

    수업과 관련된 주제로 귀결시키셨습니다. 이러한 강사님의 온화한 노력으로 인해 강의가 끝나갈 즈음에는 학생들이 모두 강사님의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이전처럼 과학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수혜사례:

    우선 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감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이전에는 심지어 원적학급에서 과학 수업을 하는 대신 특수학급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학생들도 있었는데,

    강의를 들은 이후 보다 과학을 친근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과학적 원리를 찾는 눈이 커졌습니다.

    과학적 원리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간단한 실험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직접 실생활에 적용해봄으로써

    과학에 자신감이 생긴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일상 속에서 실험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접했을 때,

    자연스럽게 작용, 반작용, 탄성체 등의 과학 용어로 명명하거나 주변인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왜 발생했는지 묻고는 합니다. 이처럼 이 강의는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의 필요성을 체득하고 이해를 깊이하는 인상 깊은 강의였습니다.

    특히, 결과물을 가정으로 가져가 복습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로켓만들기와 비누만들기의 경우 가정에서 각각 놀이와 위생관리를 위해 활용할 수 있으므로 실용적이며,

    이를 통해 학부모님께서 자연스럽게 자녀의 학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다음번에도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은 강의입니다.

    2023.12.27

디로라노가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