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국과학창의재단 생활과학교실 로고

온라인강의실 우주선1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재단 통합회원 가입하기

수강신청을 위해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 통합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왼쪽행성2 이미지
오른쪽행성2 이미지
왼쪽행성1
우주선2

참여후기

[부산과학기술협의회]나눔교실(장애인) 참여자 후기

부산과학기술협의회 2023.12.27

석포초등학교(장애인교실, 특수학급 담당교사)

추천이유:  

과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교과 중 하나입니다.

기초적인 원리가 점차 확장하며 지식의 깊이를 심화하는 나선형 학습 형태인 점,

친수성과 소수성 등 낯선 용어가 많이 출현하는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과학에 흥미를 붙이기 힘들어합니다.

저희 반 학생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원적학급에서 과학 수업을 하는 대신 특수학급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고 부탁하는 학생이 있을 정도로 다들 과학 교과를 어려워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생활과학교실 강의를 들으며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사님께서는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원리를 간단한 실험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셨습니다. 학생의 흥미와 특성에 적합한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 주도적 참여의 정도와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보람차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든 학생의 이름과 특성을 기억하며 친해지려고 노력하던 강사님의 노력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몇몇 학생들은 강사님의 질문에도 대답하기를 주저하고, 눈을 맞추지 못하는 등

강사님을 매우 낯설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강사님께서는 인내심있게 대답을 기다려 주시거나 크게 격려해주시는 등

긍정적으로 대하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학생들의 엉뚱한 질문이나 수업 방해 행동을 마주해도 웃으시며 대화를 자연스럽게

수업과 관련된 주제로 귀결시키셨습니다. 이러한 강사님의 온화한 노력으로 인해 강의가 끝나갈 즈음에는 학생들이 모두 강사님의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이전처럼 과학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수혜사례:

우선 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감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이전에는 심지어 원적학급에서 과학 수업을 하는 대신 특수학급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학생들도 있었는데,

강의를 들은 이후 보다 과학을 친근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 과학적 원리를 찾는 눈이 커졌습니다.

과학적 원리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간단한 실험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직접 실생활에 적용해봄으로써

과학에 자신감이 생긴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일상 속에서 실험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접했을 때,

자연스럽게 작용, 반작용, 탄성체 등의 과학 용어로 명명하거나 주변인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왜 발생했는지 묻고는 합니다. 이처럼 이 강의는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의 필요성을 체득하고 이해를 깊이하는 인상 깊은 강의였습니다.

특히, 결과물을 가정으로 가져가 복습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로켓만들기와 비누만들기의 경우 가정에서 각각 놀이와 위생관리를 위해 활용할 수 있으므로 실용적이며,

이를 통해 학부모님께서 자연스럽게 자녀의 학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다음번에도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은 강의입니다.